issue_1

 

모바일을 수단으로 한 간편 결제 서비스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습니다.

이 가운데 기타 금융 서비스 또한 ICT 기술 및 모바일 기기와 융합하여, 금융(finance)과 기술(technology)이 결합한 서비스 ‘핀테크(fintech)‘라는 이름으로 더 새롭고 편리한 금융 서비스 시장이 형성되면서, 2016년 국내 핀테크 산업의 본격 성장 환경이 조성됨에 따라 글로벌 핀테크 업체와의 시장 경쟁 국면 돌입이 예상됩니다.

issue_2

2015년 11월 초 통계청이 발표한 ‘소매판매 및 온라인쇼핑 동향’에 따르면 지난 7월 소매 판매액은 전년 대비 0.5% 증가하는데 그친 반면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 대비 21.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모바일 트래픽이 급증함과 동시에 모바일 채널을 통한 결제 및 금융거래가 급격히 증가하여 관련 산업이 발전할 수 있는 여건이 형성됨으로써, 모바일결제, 모바일 송금 등으로부터 시작되어 모바일 대출, 투자, 자산관리, 크라우드 펀딩, 은행, 증권, 보험 등으로 업무 영역이 확산되고 있는 것이지요.

 

2015년 9월, 글로벌 핀테크 스타트업 현황

issue_3

소매점의 원하는 물건을 모바일로 주문, 결제까지 가능케 하는 ‘O2O(Online to Offline)’라는 신개념의 서비스가 있습니다. 이 O2O와 핀테크의 결합을 통한 고성장이 예상되며, 이는 2015년 9월 기준, 1,170여개 핀테크 스타트업에 조성된 자금은 200억 달러로 집계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Venture Scanner, 2015.9)

 

구글, 애플, 페이스북 등 대규모 플랫폼 생태계를 보유하고 있는 글로벌 업체들의 핀테크 시장 진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데요.

issue_4

 

특히 이 중 국내 도입과 실제 이용 가능성을 따져 세 업체의 핀테크 시스템을 비교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issue_5

참조:  LG Displayers 디:플

 

국내 기업의 경우 KT, LG유플러스, 다날, 카카오, 삼성전자 등이 모바일 간편 결제 및 송금 서비스를 제공, 해외 업체들도 자국인을 위한 서비스 제공 중입니다.

국내는 현재 ICT 업체 단독 금융업이 허용되지 않는 상황입니다. 카드 및 은행 등과의 제휴를 통한 결제 및 송금 서비스 제공에 국한되어 있어 알리바바, 텐센트 등의 중국 기업은 한국에 방문한 자국 관광객을 대상으로 신용카드나 환전 없이 결제가 가능하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알리페이는 한국 내 온오프라인 가맹점에서 중국인의 위안화 직접 결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하나은행, 이니시스, 롯데면세점과 제휴를 맺고 있습니다. 또 텐페이는 2014년 4월과 6월, 모바일 결제 업체 다날과 신세계면세점과 제휴를 맺었습니다.

그 외 미국의 ‘페이팔’이 해외 한국인을 대상으로 송금 등의 서비스를 제공, 대만의 ‘개시플러스’ 싱가포르의 ‘유페이’ 등도 국내 서비스를 시작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올 2016년에는 해외 핀테크 기업의 국내 사업 확대와 국내 업체들의 적극적인 핀테크 기업의 시장 선점과 방어, 이를 통한 경쟁력 강화가 기대됩니다.

 

-위 글은 미래창조 과학부 정보통신정보화 및 정책지원 사업(IT통계조사 및 동향분석)의 연구결과에서 일부 발췌 및 인용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