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_1
 
Q. 안녕하세요!자기 소개와 담당하고 계시는 제품 소개 부탁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TCD 기술지원팀 이승준 사원입니다.  
현재 담당하는 제품은 Apex, Patran, TSV등의 Pre/Post Product와 Nastran입니다.
 
Q. MSC Apex이 가지고 있는 특장점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Apex를 만나기 전까지 제대로 다뤄본 tool은 Catia V5 3D설계 뿐이었습니다. 처음 Apex를 시작하며 특별한 교육 없이 Apex에 내장된 동영상과 기능 도움말 참조만으로 담당한 CAD모델의 Mid-Surface를 추출할 수 있을까 의심스러웠으나 놀랍게도 하루 만에 Mid-surface로 추출하였습니다.

또한 복잡한 사출품의 Geometry 수정과 Meshing을 빠른 시간 내에 할 수 있을 정도로 Apex는 Pre/Post에 있어 매우 강력한 툴입니다.

사용하며 느낀 Apex의 여러 장점을 나열해 보면 첫 번째로, Pre-Post/Solver를 하나의 Product(워크벤치) 안에서 수행가능 하다는 점을 꼽을 수 있습니다. modeler/structure 두 가지 모듈로 나뉘며 한 Product(워크벤치)안에서 Geometry수정, Mesh, Material Property, Boundary condition을 생성 할 수 있고 해석까지 가능한 차세대 시뮬레이션 플랫폼이었습니다.

두 번째, 주요기능을 아이콘 선택, 마우스 click, drag 위주로 사용하기 때문에 쉽게 사용할 수 있으며 기본 알고리즘이 CAD to Mesh로 CAD를 수정함과 동시에 Mesh가 자동 업데이트 되므로 빠른 Pre작업이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CAD모델의 오류를 빠르고 정확하게 식별, 정리하고 수정할 수 있으며 Mid-surface 추출 시간이 빨라졌고, 눈에 띄는 GUI, Tree구조로 작업 흐름이 원활하다는 것이 제가 느낀 장점입니다.

Apex는 기준 Solid Geometry정보를 기반으로 두께 및 Offset값을 정의합니다.

int_2

 
Youtube참조 동영상을 보시면 한눈에 Apex 기능을 보실 수 있습니다.

Youtube 참조 동영상으로 Apex 기능 보기>>
 

Q. Apex는 주로 어떤 산업에서 많이 쓰이는지, 또 어떤 적용사례가 있을까요?

Apex는 손쉬운 Geometry수정과 Mid-surface추출이 강점으로 판재성형이나 금속가공 업체 등 다양한 산업에서 누구든 사용 가능합니다. 개인적으로 APEX를 적용한 사례는 주로 자동차 부품 BMT(Benchmark Test)였습니다.

한가지 사례를 들면 최근에 진행한 BMT로 굉장히 복잡한 형상의 자동차 헤드라이터 사출품이 있었습니다. 제공받은 CAD의 0.001mm 틈과 같이 미세한 Geometry 형상오류를 쉽게 찾아내어 수정 가능하였기에 작업을 빠르게 해결한 뒤 퇴근할 수 있었습니다.

참고할만한 해외 사례로는 TLG Aerospce, Dynetics Technical Services, DEMA SpA등이 있습니다.
 

  • 하기 그림 참조하시면 TLG엔지니어는 기존 툴을 이용한 작업시간의 30%로 Pre-mod 구성을 완료했습니다.

int_3
 

Q. 이승준 사원을 비롯하여 Apex를 이용하고 계신 많은 사용자들과 공유하고 싶은 팁이 있다면?

  • Geometry Cleanup기능을 추천합니다.

int_4

대부분의 엔지니어들은 Geometry가 복잡하거나 Import오류로 인해 발생한CAD파일의 많은 오류를 확인하고 수정하는데 시간을 많이 소요합니다.

Apex의 Geometry cleanup기능 중 small features or Geometry fault로 3D CAD모델의 빠른 분석을 통해 오류를 쉽게 찾아내어 빠른 시간 내에 만족할 만한 Quality 완성을 이루어 낼 수 있습니다.
 

  • Vertex/Edge Drag 기능을 추천합니다.

int_6

Geometry 형상을 vertex나 edge를 Drag하여 바로 수정 할 수 있는 강력한 기능입니다.

int_7
 

Q.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이 있나요?

MSC Apex는 2014년 NASA 테스크브리프에서 “올해의 제품상” 수상, 2015년 디자인뉴스(Design News)의 ‘골든 마우스트랩(Golden Mousetrap)’상 등 수상이력이 있는 뛰어난 CAE 플랫폼입니다.

int_8

혁신적인 모델링과 해석기능으로 엔지니어의 효율성과 일일 생산성을 향상시켜 더 많은 엔지니어가 설계분석을 진행할 수 있게 합니다. 모델링, 검증, 해석, 설계 분석, 모델의 구성/검증 등에 소요되는 시간을 대폭 줄임과 동시에 편안한 인터페이스로 사용이 편리합니다.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면 언제든지 저에게 연락 주시면 친절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우리모두의 칼퇴근을 위해! 파이팅!

int_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