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rtual_formula

Virtual Formula?

 VI-grade에서 공급하고 있는 Real-time Vehicle Dynamics Simulation Software를 사용해 컴퓨터로 가상의 포뮬라 자동차를 튜닝, 레이싱하여 랩타임을 가장 많이 줄인 팀이 우승하는 대회입니다.

참가 비용은 없습니다. (소프트웨어를 설치할 컴퓨터는 필요)

 

Virtual Formula의 목표

 Virtual Formula 대회의 목적은 차량 개발 및 튜닝에 관심이 있는 재학생을 대상으로 실제 필드에 나가기 이전에 수치해석을 이용한 차량 동역학 CAE 솔루션을 다뤄 보는데 있습니다.

 나아가 대학생자작자동차 동아리에서 이 소프트웨어를 통해 구현된 가상의 차량을 튜닝하여 실제 차량의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차량의 성능을 평가하는 방법은 다양하지만, 레이싱 차량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랩타임입니다. 레이싱 팀에서 차량의 랩타임을 줄이기 위해 차량을 경량화 하고, 스테빌라이저, 스프링, 등등 여러 요소들을 튜닝해 최적의 차량 셋팅을 찾게 됩니다.  

 각 레이싱 팀마다 차량 튜닝을 위한 노하우가 있겠지만, 근본적으로 드라이버의 감각에 의존하게 됩니다. 이를 VI-CarRealTime 이라는 차량 동역학 솔루션을 이용하여 차량을 데이터화 하고 시뮬레이션 결과를 수치화 하여, 랩타임을 가장 앞당길 수 있는 차량의 최적 셋팅값을 찾는 것이 목표 입니다.

 첨부한 자료에 나와 있는 것 과 수치 해석을 위한 차량의 기본 모델과, 트랙, 가상 드라이버 모델은 기본적으로 주어지게 될 것이며, 여기서 대회 참가자는 차량의 셋팅 값을 변경하고, 주어진 트랙에서 어떤 레코드라인으로 주행 할 것인지 만 결정 하면 됩니다. (대회에 따라 바뀔 수 있습니다.)

 

Virtual Formula에서 사용되는 차량 동역학 소프트웨어, VI-CarRealTime

 차량개발 프로세스에서 개념개발 단계는 차량의 성능목표와 특성의 방향을 결정하는 매우 중요한 과정입니다.

따라서 각 완성차 업체 및 차량 부품 업체 에서는 여러 가지 설계요소가 이미 결정된 이후 공정에서 근본적인 설계문제가 발생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다양한 형태의 선행개발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때, VI-CarRealTime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모되는 실차 시험을 대체 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발된 솔루션으로, 가상의 차량 모델을 만들고 차량 성능을 평가하기 위한 다양한 시뮬레이션을 할 수 있습니다.

 VI-Motorsport는 타이어를 포함한 차량 모델뿐만 아니라 운전자 및 트랙에 대한 정보를 통합하여 실시간 차량동역학 해석을 해주는 소프트웨어입니다.

 

Virtual Formula 우승 상품

 본 대회는 올 해 우승 상품으로 VI-Motorsport Adams/Car 를 포함한 Software package Turn-key static driving simulator가 제공될 예정입니다.

 이 Simulator를 통해 차량 모델, 주행 여건을 실제와 유사하게 가상으로 구현하고 성능을 시험하여 실시간 해석, 개발이 가능합니다.

 

대회 일정

 2016 Virtual Formula는 현재 대회 진행 중이며, 내년 2017 Virtual Formula는 올해 10,11월에 참가신청 접수 예정입니다.

 

 본 대회는 모터스포츠에 특화된 CAE 접할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전 세계 상위 OEM들은 최적의 차량 개발을 위해, 유수 레이싱팀은 시합 참가용 차량의 최적 튜닝을 위해 VI-CarRealTime을 광범위하게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만으로도 VI-CarRealTime을 무료로 사용해 볼 수 있는 본 대회에 참여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Virtual Formula 대회에서 세계 유수 대학의 차량 엔지니어들과 랩타임을 겨뤄 보시기 바랍니다.

자사의 적극적인 교육 지원을 통해 참가 팀의 개발 능력과 CAE 경험을 쌓는데 일익이 되어 차후 세계적인 대회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기를 기원하는 바입니다.

 

참가 문의

sakim@ahtti.com

 

 

(참고) Virtual Formula 관련 링크

 

2016 Virtual Formula 페이지

Virtual Formula 페이스북

2016 Virtual Formula 스폰서쉽 체결 관련 Press

.

VI-CarRealTime 솔루션 이해에 도움이 될 Youtube 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KWe1QrX_Ds

https://www.youtube.com/watch?v=t0TWzUPp8pk

https://www.youtube.com/watch?v=KDR4MZsFda8

.

.

VF_banner